#온라인 쇼핑몰

성공한 온라인 쇼핑몰 특징 5가지

안녕하세요, 온라인 쇼핑몰 컨설팅/운영대행 전문기업 오플랫입니다.

오늘은 성공한 온라인 쇼핑몰이 공통적으로 가지는 특징을 알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온라인 쇼핑몰 컨설팅

온라인 쇼핑몰 운영대행 전문기업

오플랫입니다.

 

오늘은 성공한 온라인 쇼핑몰이

공통적으로 가지는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성공한 온라인 쇼핑몰, 온라인 스토어의 특징은 다양합니다.

그중 공통적인 5가지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성공한 온라인 쇼핑몰,

온라인 스토어의 특징은 다양합니다.

 

그중 공통적인 5가지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치밀한 시장조사
2. 좋은 제품
3. 초기 판매전략
4. 온라인 스토어 최적화
5. 마케팅

이미 알고 계셨나요?

그렇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관련 내용을 알아보셨던 분들

이미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단어만 봐도 무슨 뜻인지 알고 계실거라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위의 항목들을 잘 적용하셨나요?

이 글을 보고계시는 분들 중 대부분은 그러지 못했을 것입니다.

 

오플랫이 컨설팅을 진행한 업체 중 위의 항목들을 전부 잘 적용하고 유지하고 있는 업체는

단 한 곳도 없었습니다.

당연하게도 위의 항목들을 잘 적용했다면 저희한테 문의를 할 필요가 없었을 테니까요.

 

위의 항목들이 무엇인지, 왜 필요한지, 어떤 부분이 어려운지를 간단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내용을 숙지하시고 여러분의 스토어에 잘 적용시켜 매출 향상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미 알고 계셨나요?

 

그렇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관련 내용을 알아보셨던 분들

 

이미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단어만 봐도 무슨 뜻인지

알고 계실거라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위의 항목들을 잘 적용하셨나요?

 

이 글을 보고계시는 분들 중 대부분은

그러지 못했을 것입니다.

 

오플랫이 컨설팅을 진행한 업체 중

위의 항목들을 전부

잘 적용하고 유지하고 있는 업체는

단 한 곳도 없었습니다.

 

당연하게도

위의 항목들을 잘 적용했다면

저희한테 문의를 할 필요가 없었을 테니까요.

 

위의 항목들이 무엇인지, 왜 필요한지,

어떤 부분이 어려운지를

간단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내용을 숙지하시고

여러분의 스토어에 잘 적용시켜

매출 향상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성공한 온라인 쇼핑몰 특징 그 첫번째, 시장조사입니다.

 

시장조사는

첫째, 소비자 조사

둘째, 판매자 조사

셋째, 시장 흐름 조사의 절차로 나뉘어 집니다.

성공한 온라인 쇼핑몰 특징 그 첫번째,

시장조사입니다.

 

시장조사는

첫째, 소비자 조사

둘째, 판매자 조사

셋째, 시장 흐름 조사의 절차로

나뉘어 집니다.

소비자 조사

소비자 조사의 핵심은 현재 고객들이 어떤 제품을 소비하고 있는지,

사용중인 제품에서 어떤 아쉬움을 느끼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면봉을 판매한다고 가정하고, 소비자 조사를 해보겠습니다.

소비자 조사의 핵심은

현재 고객들이 어떤 제품을 소비하고 있는지,

사용중인 제품에서

어떤 아쉬움을 느끼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면봉을 판매한다고 가정하고

소비자 조사를 해보겠습니다.

현재 네이버쇼핑 기준 면봉 판매량 1위의 제품 리뷰입니다.

댓글을 보면 솜이 잘 안풀리고, 배송이 빠르고, 나무가 단단하고, 냄새가 나지 않는다고 나와 있습니다.

판매량 1위의 제품 구매 이유를 통해 소비자들이 어떤 면봉을 좋아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현재 네이버쇼핑 기준

면봉 판매량 1위의 제품 리뷰입니다.

 

댓글을 보면 솜이 잘 안풀리고,

배송이 빠르고, 나무가 단단하고,

냄새가 나지 않는다고 나와 있습니다.

 

판매량 1위의 제품 구매 이유를 통해

소비자들이 어떤 면봉을 좋아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똑같은 제품의 1점 리뷰들 입니다.

가장 많이 나오는 내용이 ‘나무가 약해서 잘 부러진다’ 입니다.

즉 소비자들은 판매량 1위의 제품에서도 단단하지 않다는 아쉬움을 느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 제품의 장점은 유지하고 단점은 보완하는 제품을 만들어서 판매를 한다면

즉 솜이 안풀리고, 배송이 빠르고, 나무가 단단하고, 냄새가 나지 않는 면봉을 만들어 판매한다면

기존 시장에서 충분히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눈치가 빠르신 분들은 보셨겠지만

5점짜리 리뷰에서는 나무가 단단해서 좋다고 했는데

1점짜리 리뷰에서는 나무가 잘 부러진다고 나와있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판매량 1위의 면봉은 모든 제품의 품질이 균일하지 않다는 점을 유추할수 있습니다.

모든 제품의 품질이 일정한 것 또한 장점이 될 수 있겠네요.

 

이런 방식으로 소비자 조사를 통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 이것이 시장 조사의 시작입니다.

똑같은 제품의 1점 리뷰들 입니다.

 

가장 많이 나오는 내용이

‘나무가 약해서 잘 부러진다’ 입니다.

 

즉 소비자들은 판매량 1위의 제품에서도

단단하지 않다는 아쉬움을

느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 제품의 장점은 유지하고

단점은 보완하는 제품을 만들어서

판매를 한다면

 

즉 솜이 안풀리고, 배송이 빠르고,

나무가 단단하고, 냄새가 나지 않는 면봉을

만들어 판매한다면

기존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눈치가 빠르신 분들은 보셨겠지만

5점짜리 리뷰에서는

나무가 단단해서 좋다고 했는데

1점짜리 리뷰에서는

나무가 잘 부러진다고 나와있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판매량 1위의 면봉은

모든 제품의 품질이 균일하지 않다는 점을

유추할수 있습니다.

 

모든 제품의 품질이 일정한 것 또한

장점이 될 수 있겠네요.

 

이런 방식으로 소비자 조사를 통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

이것이 시장 조사의 시작입니다.

판매자 조사

시장조사를 통해 고객의 니즈를 파악했다면 이번에는 판매자 조사를 할 차례입니다.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는 면봉을 만들어서 출시를 하려는데

이미 똑같은 면봉, 또는 더 좋은 면봉을 팔고있는 판매자가 있다면 난감해지겠죠?

 

때문에 면봉을 팔고있는 판매자와, 그 상품들을 전부 조사하여

기존 제품과 차별되는 제품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게 어렵다면 기존 제품과 비슷하지만 가격이 더 저렴하게 생산이 가능한지 등의 여부를 파악하여

제품의 방향성을 기획해야 합니다.

 

이렇게 판매자 조사를 하지 않고 그냥 제품을 판매하게 된다면

기존 제품을 사용하던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기가 어려워질 것입니다.

시장조사를 통해 고객의 니즈를 파악했다면

이번에는 판매자 조사를 할 차례입니다.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는 면봉을 만들어서

출시를 하려는데

이미 똑같은 면봉, 또는 더 좋은 면봉을

팔고있는 판매자가 있다면 난감해지겠죠?

 

때문에 면봉을 팔고있는 판매자와

그 상품들을 전부 조사하여

기존 제품과 차별되는

제품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게 어렵다면 기존 제품과 비슷하지만

가격이 더 저렴하게 생산이 가능한지

등의 여부를 파악하여

제품의 방향성을 기획해야 합니다.

 

이렇게 판매자 조사를 하지 않고

그냥 제품을 판매하게 된다면

기존 제품을 사용하던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기가 어려워질 것입니다.

시장 흐름 조사

소비자 조사와 판매자 조사를 하여 고객의 니즈를 충족한 차별성 있는 제품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끝일까요?

 

아래 그래프를 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소비자 조사와 판매자 조사를 하여

고객의 니즈를 충족한

차별성 있는 제품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끝일까요?

 

아래 그래프를 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그래프는 ‘분유 포트’에 대한 소비자 검색량 데이터입니다.

첫번째 그래프는 약 5년간의 전체 검색량이고

두번째 그래프는 연간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 그래프는 계절 주기를 가지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 분유 포트의 경우

특별한 계절성을 갖지 않는다고 판단할 수 있겠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연간 트렌드를 보면 2020년을 기점으로

전체 검색량이 꾸준히 우하향 하고 있습니다.

즉 2023년 현재 분유 포트 시장 진입 여부를 결정한다면

전망이 밝지 않아 시장 진입을 하지 않는 쪽으로 결정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식으로 다양한 시장 흐름을 분석하여 제품의 시장 진입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입니다.

 

성공한 온라인 쇼핑몰은 모두 철저한 시장조사를 바탕으로 제품과 브랜드를 기획합니다.

시장조사가 동반되지 않은 제품과 브랜드는 씨없는 수박과 같습니다.

아무리 돈을들여 마케팅을 해도 고객의 눈에 띄지 않아 시간과 비용만 낭비하게 될 뿐이죠. 

이 그래프는 ‘분유 포트’에 대한

소비자 검색량 데이터입니다.

 

첫번째 그래프는

약 5년간의 전체 검색량이고

 

두번째 그래프는

연간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 그래프는

계절 주기를 가지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

분유 포트의 경우 특별한 계절성을

갖지 않는다고 판단할 수 있겠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연간 트렌드를 보면

2020년을 기점으로 전체 검색량이

꾸준히 우하향 하고 있습니다.

 

즉 2023년 현재

분유 포트 시장 진입 여부를 결정한다면

전망이 밝지 않아 시장 진입을

하지 않는 쪽으로 결정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식으로 다양한 시장 흐름을 분석하여

제품의 시장 진입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입니다.

 

성공한 온라인 쇼핑몰은

모두 철저한 시장조사를 바탕으로

제품과 브랜드를 기획합니다.

 

시장조사가 동반되지 않은 제품과 브랜드는

씨없는 수박과 같습니다.

 

아무리 돈을들여 마케팅을 해도

고객의 눈에 띄지 않아

시간과 비용만 낭비하게 될 뿐이죠. 

좋은 제품

성공한 온라인 쇼핑몰의 특징 그 두번째, 좋은 제품입니다.

 

좋은 제품이란 무엇일까요?

압도적인 성능?, 화려한 디자인?, 유일한 기능?

전부 맞는 말이지만 여기서 말하는 좋은 제품은 이러한 제품이 아닙니다.

 

그러면 우리는 어떤 제품을 만들어야 할까요?

어떤 제품이 좋은 제품일까요?

 

오플랫이 생각하는 좋은 제품은 이렇습니다.

성공한 온라인 쇼핑몰의 특징 그 두번째,

좋은 제품입니다.

 

좋은 제품이란 무엇일까요?

 

압도적인 성능?

화려한 디자인?

유일한 기능?

 

전부 맞는 말이지만

여기서 말하는 좋은 제품은

이러한 제품이 아닙니다.

 

그러면 우리는

어떤 제품을 만들어야 할까요?

어떤 제품이 좋은 제품일까요?

 

오플랫이 생각하는 좋은 제품은 이렇습니다.

“차별성이 조금이라도 있는 제품”

“차별성이

조금이라도 있는 제품”

온라인 시장에서는 차별성이 있는 제품이 소비자에게 선택받습니다.

즉 소비자에게 선택받는 차별성 있는 제품을 좋은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엄청난 성능까지 필요없습니다.

화려한 디자인이 아닌 눈에 띄는 디자인이 중요합니다.

어떤 방식으로든 기존 제품과 차별성이 있다면 팔립니다.

 

그 예시로 생활용품 브랜드 ‘생활공작소’가 있습니다.

온라인 시장에서는

차별성이 있는 제품이

소비자에게 선택받습니다.

 

즉 소비자에게 선택받는

차별성 있는 제품을

좋은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엄청난 성능까지 필요없습니다.

화려한 디자인이 아닌

눈에 띄는 디자인이 중요합니다.

 

어떤 방식으로든

기존 제품과 차별성이 있다면 팔립니다.

 

그 예시로 생활용품 브랜드

‘생활공작소’가 있습니다.

생활용품으로 연매출 300억 이상을 올리는 유명한 브랜드입니다.

이 브랜드가 기존 제품 대비 차별화를 준 포인트는

‘심플한 흰색 디자인’입니다.

생활용품으로

연매출 300억 이상을 올리는

유명한 브랜드입니다.

 

이 브랜드가 기존 제품 대비

차별화를 준 포인트는

‘심플한 흰색 디자인’입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시도로 차별화를 시켜 성공한 브랜드가 많습니다.

 

물론 기존 제품에서 어떠한 차별화를 시킨다는 것은 언뜻 봐도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어려워도 꼭 해야하는 부분입니다.

그렇지 않고 일단 만들어서 마켓에 올리고 마케팅을 진행하면

그 과정에 들어가는 시간, 비용, 노력 등이 전부 물거품이 되버리고 맙니다.

 

실제로 오플랫이 컨설팅을 진행하는 업체들의 제품을 보면

조금의 변주로 유의미한 차별화를 줄수 있는데 그러지 못해 판매량이 적었던 제품이 많았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른 포스트에서 다루겠습니다.

 

여기까지 철저한 시장조사를 통한 차별성 있는 제품 생산이 완료되었다면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갈 준비를 해야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시도로 차별화를 시켜

성공한 브랜드가 많습니다.

 

물론 기존 제품에서

어떠한 차별화를 시킨다는 것은

언뜻 봐도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어려워도 꼭 해야하는 부분입니다.

그렇지 않고 일단 만들어서 마켓에 올리고

마케팅을 진행하면

 

그 과정에 들어가는 시간, 비용, 노력 등이

전부 물거품이 되버리고 맙니다.

 

실제로 오플랫이

컨설팅을 진행하는 업체들의 제품을 보면

 

조금의 변주로

유의미한 차별화를 줄수 있는데

그러지 못해 판매량이 적었던 제품이

많았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른 포스트에서 다루겠습니다.

 

여기까지 철저한 시장조사를 통한

차별성 있는 제품 생산이 완료되었다면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갈 준비를 해야합니다.

초기 판매전략

성공한 온라인 쇼핑몰 특징 그 세번째, 초기 판매전략 입니다.

 

‘그냥 판매하면 되지 초기 판매전략은 또 뭔데?’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것 같습니다.

 

하지만 온라인으로 제품을 단 하나라도 판매해 보셨던 분들이라면 경험해 보셨을겁니다.

성공한 온라인 쇼핑몰 특징 그 세번째,

초기 판매전략 입니다.

 

‘그냥 판매하면 되지

초기 판매전략은 또 뭔데?’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것 같습니다.

 

하지만 온라인으로 제품을 단 하나라도

판매해 보셨던 분들이라면

경험해 보셨을겁니다.

“내 제품이 안보이네?”

그렇습니다.

제품을 처음 등록하면 고객들이 많이 들어와서 판매건수가 쭉쭉 늘어나면 좋겠지만

실상은 노출이 거의 되지않아 고객이 거의 들어오지 않습니다.

 

어찌보면 당연합니다.

기존에 터줏대감처럼 자리를 지키고 있는 제품들이 있는데

처음 런칭하는 제품이 그 자리를 차지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네이버와 쿠팡을 포함한 오픈마켓들은 각각의 로직으로 제품들을 정렬시킵니다.

점수가 가장 높은 제품은 1페이지 최상단에

그보다 낮은 제품은 2페이지에

더 낮은 제품은 3페이지… 이런 방식입니다.

 

그리고 대다수의 처음 런칭하는 제품들은 기존 제품보다 점수가 낮아

뒤쪽 페이지에 위치하게 됩니다.

90%의 판매가 1페이지에서 이루어지는 온라인 쇼핑몰 특성상

뒤쪽 페이지에 있는 제품은 당연히 고객도 적고 판매량도 적을수 밖에 없겠죠.

 

그러면 처음 출시하는 제품을 어떻게 상위에 노출시킬수 있을까요?

모든 판매자들이 공통적으로 고민하는 ‘상위노출’

초기 판매전략은 초기에 온라인 스토어에 내 제품을 상위노출 시키기 위한 전략입니다.

성공한 온라인 쇼핑몰들은 대부분 각자의 초기 판매전략으로 상위노출에 성공하여

지금과 같은 위치에 올랐습니다.

 

이 파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른 포스트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그렇습니다.

 

제품을 처음 등록하면

고객들이 많이 들어와서

판매건수가 쭉쭉 늘어나면 좋겠지만

 

실상은 노출이 거의 되지않아

고객이 거의 들어오지 않습니다.

 

어찌보면 당연합니다.

 

기존에 터줏대감 처럼

자리를 지키고 있는 제품들이 있는데

 

처음 런칭하는 제품이

그 자리를 차지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네이버와 쿠팡을 포함한 오픈마켓들은

각각의 로직으로 제품들을 정렬시킵니다.

 

점수가 가장 높은 제품은 1페이지 최상단에

그보다 낮은 제품은 2페이지에

더 낮은 제품은 3페이지…

이런 방식입니다.

 

그리고 대다수의 처음 런칭하는 제품들은

기존 제품보다 점수가 낮아

뒤쪽 페이지에 위치하게 됩니다.

 

90%의 판매가 1페이지에서 이루어지는

온라인 쇼핑몰 특성상

 

뒤쪽 페이지에 있는 제품은

당연히 고객도 적고

판매량도 적을수 밖에 없겠죠.

 

그러면 처음 출시하는 제품을

어떻게 상위에 노출시킬수 있을까요?

 

모든 판매자들이

공통적으로 고민하는 ‘상위노출’

 

초기 판매전략은

초기에 온라인 스토어에

내 제품을 상위노출 시키기 위한

전략입니다.

 

성공한 온라인 쇼핑몰들은

대부분 각자의 초기 판매전략으로

상위노출에 성공하여

지금과 같은 위치에 올랐습니다.

 

이 파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른 포스트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 스토어 최적화

성공한 온라인 쇼핑몰 특징 그 네번째, 온라인 스토어 최적화입니다.

온라인 스토어 최적화는 총 4단계로 이루어집니다.

성공한 온라인 쇼핑몰 특징 그 네번째,

온라인 스토어 최적화입니다.

 

온라인 스토어 최적화는

총 4단계로 이루어집니다.

1) 온라인 스토어 개설

2) 상품 등록

3) 쇼핑몰 최적화

4) 통합관리

온라인 스토어 개설

온라인 스토어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가장 많이 개설하는 형태는 오픈마켓과 자사몰 입니다.

 

오픈마켓이란 판매자와 고객을 연결해 주는 온라인 시장 역할을 하는 플랫폼입니다.

주로 네이버쇼핑, 쿠팡, 옥션, G마켓 등이 오픈마켓에 해당됩니다.

 

네이버는 스마트스토어라는 개인 온라인 상점을 판매자에게 임대해 주고

판매자는 스마트스토어에 상품을 등록합니다.

그러면 네이버가 스마트스토어에 등록된 상품을 네이버쇼핑에 노출시켜 주고

소비자가 스마트스토어에 들어와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됩니다.

쿠팡, 옥션, G마켓 등 다른 오픈마켓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현재 국내에는 수십종류가 넘는 오픈마켓이 있습니다.

그 수가 너무 많아서 모든 오픈마켓에 입점할 수도 없고

입점한다 해도 관리가 불가능합니다.

때문에 판매하려는 제품군에 따라 가장 효율이 좋은 상위 5~10개의 오픈마켓에 입점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렇게 입점할 오픈마켓을 정하고 스토어를 개설합니다.

 

소규모 판매자는 보통 오픈마켓만 개설하지만 어느정도 규모가 있거나

제대로 된 브랜드를 런칭하고자 하는 판매자들은 자사몰을 개설합니다.

틀에 박힌 오픈마켓과 달리 자사몰은 사용할수 있는 기능이 월등히 많아집니다.

 

또한 5~30%의 수수료를 가져가는 오픈마켓과 달리

자사몰의 수수료는 카드결제 수수료밖에 없어 매출이 많이 나올 수록 자사몰이 유리합니다.

대신 자사몰은 처음 시작하는 판매자에게는 여러모로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개발을 해본적이 없는 판매자라면 직접 만들기가 어려워 비용을 주고 맡겨야 하기 때문입니다.

제품군과 현 상황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알맞는 스토어에 입점하는 단계입니다.

온라인 스토어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가장 많이 개설하는 형태는

오픈마켓과 자사몰 입니다.

 

오픈마켓이란

판매자와 고객을 연결해 주는

온라인 시장 역할을 하는 플랫폼입니다.

 

주로 네이버쇼핑, 쿠팡, 옥션, G마켓 등이

오픈마켓에 해당됩니다.

 

네이버는 스마트스토어라는

개인 온라인 상점을

판매자에게 임대해 주고

 

판매자는

스마트스토어에 상품을 등록합니다.

 

그러면 네이버가

스마트스토어에 등록된 상품을

네이버쇼핑에 노출시켜 주고

 

소비자가 스마트스토어에 들어와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됩니다.

 

쿠팡, 옥션, G마켓 등

다른 오픈마켓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현재 국내에는

수십종류가 넘는 오픈마켓이 있습니다.

 

그 수가 너무 많아서

모든 오픈마켓에 입점할 수도 없고

입점한다 해도 관리가 불가능합니다.

 

때문에 판매하려는 제품군에 따라

가장 효율이 좋은

상위 5~10개의 오픈마켓에

입점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렇게 입점할 오픈마켓을 정하고

스토어를 개설합니다.

 

소규모 판매자는

보통 오픈마켓만 개설하지만

 

어느정도 규모가 있거나

제대로 된 브랜드를

런칭하고자 하는 판매자들은

자사몰을 개설합니다.

 

틀에 박힌 오픈마켓과 달리

자사몰은 사용할수 있는 기능이

월등히 많아집니다.

 

또한 5~30%의

수수료를 가져가는 오픈마켓과 달리

 

자사몰의 수수료는

카드결제 수수료밖에 없어

매출이 많이 나올 수록 자사몰이 유리합니다.

 

대신 자사몰은

처음 시작하는 판매자에게는

여러모로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개발을 해본적이 없는 판매자라면

직접 만들기가 어려워

비용을 주고 맡겨야 하기 때문입니다.

 

제품군과 현 상황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알맞는 스토어에

입점하는 단계입니다.

상품 등록

앞선 단계의 온라인 쇼핑몰 개설은 모두가 거치는 과정이지만

제대로 상품 등록을 한 쇼핑몰은 많지 않습니다.

바로 여기에 성공한 쇼핑몰과 그렇지 못한 쇼핑몰의 차이가 있습니다.

 

상품을 그냥 등록만 하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모든 오픈마켓의 로직과 매뉴얼에 맞춰 제대로 상품을 등록하는 것은 상당히 복잡하고 어려운 작업입니다.

앞선 단계의 온라인 쇼핑몰 개설은

모두가 거치는 과정이지만

제대로 상품 등록을 한 쇼핑몰은

많지 않습니다.

 

바로 여기에 성공한 쇼핑몰과

그렇지 못한 쇼핑몰의 차이가 있습니다.

 

상품을 그냥 등록만 하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모든 오픈마켓의 로직과 매뉴얼에 맞춰

제대로 상품을 등록하는 것은

상당히 복잡하고 어려운 작업입니다.

그 유명한 스마트스토어 상품명 매뉴얼중 일부입니다.

악랄하기로 소문난 스마트스토어 상품명 답게 이미지를 봐도 이게 무슨말인지

어디가 왜 잘못됐는지 헷갈릴 지경입니다.

 

어렵고 복잡하다고 해서 상품명을 대충 만들어서 등록하면 안됩니다.

왜 그럴까요?

그 유명한 스마트스토어 상품명

매뉴얼중 일부입니다.

 

악랄하기로 소문난

스마트스토어 상품명 답게

이미지를 봐도 이게 무슨말인지

어디가 왜 잘못됐는지 헷갈릴 지경입니다.

 

어렵고 복잡하다고 해서

상품명을 대충 만들어서 등록하면 안됩니다.

 

왜 그럴까요?

바로 이렇게 상품이 노출되지 않게 됩니다.

이때문에 상품 하나를 등록할 때에도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또한 키워드를 찾는 과정도 매우 중요한데 이에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후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이렇게 상품이 노출되지 않게 됩니다.

 

이때문에 상품 하나를 등록할 때에도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또한 키워드를 찾는 과정도 매우 중요한데

이에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후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쇼핑몰 최적화

‘상품을 등록하면 끝이지 최적화는 또 뭐야?’

그러게 말입니다. 할게 많아도 너무 많습니다.

간단히 말씀드리면 이 과정 또한 고객들에게 우리의 상품을 더 잘 보이게 노출시키는 또 다른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우선 지금은 이런게 있구나 하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후 포스팅에서 따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상품을 등록하면 끝이지 최적화는 또 뭐야?’

 

그러게 말입니다.

할게 많아도 너무 많습니다.

 

간단히 말씀드리면

이 과정 또한 고객들에게

우리의 상품을 더 잘 보이게

노출시키는 또 다른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우선 지금은 이런게 있구나

하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후 포스팅에서

따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통합관리

잘 팔리는 쇼핑몰들은 대부분 통합관리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쿠팡, 옥션, G마켓, 11번가, 인터파크, 자사몰 등등

주문이 들어오고 CS가 밀려오는데

모든 사이트를 켜두고 하나하나 일일히 대응을 할수는 없잖아요?

이때 필요한 것이 통합관리 솔루션 입니다.

 

플레이오토, 고도몰, 사방넷, 마켓플러스 등이 가장 유명한 통합관리 솔루션입니다.

각각의 통합관리 솔루션마다 장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딱 알맞는 솔루션을 선택해야 합니다.

 

이러한 통합관리 솔루션을 어렵다는 이유로 사용을 하지 않는다면

시간적으로도 손해를 보고, 고객 응대가 늦어져

쇼핑몰 상품 점수가 낮아지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잘 팔리는 쇼핑몰들은  대부분

통합관리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쿠팡, 옥션,

G마켓, 11번가, 인터파크, 자사몰 등등

 

주문이 들어오고 CS가 밀려오는데

모든 사이트를 켜두고

하나하나 일일히 대응을 할수는 없잖아요?

이때 필요한 것이 통합관리 솔루션 입니다.

 

플레이오토, 고도몰,

사방넷, 마켓플러스 등이

가장 유명한 통합관리 솔루션입니다.

 

각각의 통합관리 솔루션마다

장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딱 알맞는 솔루션을

선택해야 합니다.

 

이러한 통합관리 솔루션을

어렵다는 이유로 사용을 하지 않는다면

 

시간적으로도 손해를 보고,

고객 응대가 늦어져

쇼핑몰 상품 점수가 낮아지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마케팅

성공한 온라인 쇼핑몰의 특징 그 마지막, 마케팅입니다.

마케팅의 중요성은 아마 모든 분들이 인지하고 계실것 같은데

중요한 만큼 어렵고, 복잡하고, 비용도 많이 필요합니다.

 

이 포스트 에서는 오플랫이 지향하는 마케팅의 방향성만 말씀드리고

마케팅의 종류가 무엇이 있는지, 어떻게 기획하고 집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은

이후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오플랫이 지향하는 마케팅은 

성공한 온라인 쇼핑몰의 특징 그 마지막,

마케팅입니다.

 

마케팅의 중요성은

아마 모든 분들이 인지하고 계실것 같은데

중요한 만큼 어렵고, 복잡하고,

비용도 많이 필요합니다.

 

이 포스트 에서는

오플랫이 지향하는

마케팅의 방향성만 말씀드리고

 

마케팅의 종류가 무엇이 있는지,

어떻게 기획하고 집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은

이후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오플랫이 지향하는 마케팅은 

‘준비된 마케팅’

입니다.

 

쇼핑몰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뭘까요?

화려한 썸네일?, 현란한 카피라이팅?, 높은 CPC?

 

모두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요소는 ‘준비가 되었는가’ 입니다.

이게 무슨 뚱딴지같은 소리일까요.

 

온라인 쇼핑몰은 판매량이 많아질수록, 리뷰가 많을수록 상위에 노출되는 구조입니다.

하지만 쇼핑몰 최적화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마케팅으로 판매가 많이 일어나도 그 점수가 온전히 반영되지 않습니다.

 

또한 제품이 애매하다면 마케팅으로 수백, 수천명의 고객이 들어와도 판매가 이루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즉 위에 적은 성공한 쇼핑몰의 특징

1. 시장조사

2. 좋은 제품

3. 초기 판매전략

4. 온라인 스토어 최적화

이 단계들은 그 자체로도 중요하면서 동시에

효율적이고 성공적인 마케팅을 하기 위한 준비 과정과도 같습니다.

 

이렇게 준비된 제품을 마케팅한다면 그렇지 않은 제품보다 훨씬 좋은 결과가 나올 것입니다.

이것이 오플랫이 지향하는 마케팅 방향성입니다.

 

여기까지가 성공한 온라인 쇼핑몰 특징 5가지였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거나, 컨설팅, 비즈니스 협업을 원하신다면 언제든지 문의 바랍니다.

입니다.

 

쇼핑몰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뭘까요?

 

화려한 썸네일?

현란한 카피라이팅?

높은 CPC?

 

모두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요소는

‘준비가 되었는가’ 입니다.

 

이게 무슨 뚱딴지같은 소리일까요.

 

온라인 쇼핑몰은

판매량이 많아질수록,

리뷰가 많을수록

상위에 노출되는 구조입니다.

 

하지만

쇼핑몰 최적화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마케팅으로 판매가 많이 일어나도

그 점수가 온전히 반영되지 않습니다.

 

또한 제품이 애매하다면

마케팅으로 수백, 수천명의 고객이 들어와도

판매가 이루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즉 위에 적은 성공한 쇼핑몰의 특징

1. 시장조사

2. 좋은 제품

3. 초기 판매전략

4. 온라인 스토어 최적화

 

이 단계들은 그 자체로도 중요하면서

동시에 효율적이고 성공적인

마케팅을 하기 위한

준비 과정과도 같습니다.

 

이렇게 준비된 제품을 마케팅한다면

그렇지 않은 제품보다

훨씬 좋은 결과가 나올 것입니다.

 

이것이 오플랫이 지향하는

마케팅 방향성입니다.

 

여기까지가

성공한 온라인 쇼핑몰 특징 5가지였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거나,

컨설팅, 비즈니스 협업을 원하신다면

언제든지 문의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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